티스토리 뷰
평범한 샐러리맨으로 놀기 좋아하고 술 먹고 떠들기 좋아하는 오대수. 어느 날 술을 먹고 취한 상태로 집으로 돌아가는 중 정체를 알 수 없는 누군가에게 납치당해 사설 감금방에 갇히게 되는데 저렴한 호텔방의 분위기와 식사로는 중국집 군만두를 먹으며 좁고 제한된 공간에서 그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곤 텔레비번을 보는 게 전부다. 그렇게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나갈 때쯤 뉴스를 통해 나오는 아내의 살해소식과 아내의 살인범으로는 오대수 자신을 지목하고 있었다.
올드보이
올드보이는 2003년에 한국에서 개봉된 영화다. 각본은 황조윤, 임중형, 박찬욱이 참여했으며 원작자는 미네기시 노부아키의 일본 만화로 먼저 알려진 작품이다. 만화의 전체적인 내용은 영화와는 다르며 전체적인 분위기는 2000년도 초반의 느와르 작품으로 묘사되었다. 일본에서 1996년부터 1998년까지 연재되었으며 스토리 작가로는 츠치야 가론이 참여한 작품으로 총 8권으로 출판되었다. 영화 올드보이는 이런 배경에서 박찬욱 감독을 만나 탄생되었으며 개봉당시 최고의 배우 최민식과 유지태가 열연을 선보였다. 현재 영화가 개봉한 지는 20년이 되었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영화 팬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한국에서는 300만 이상의 관객수를 기록하였고 해외에서도 많은 국가에서 개봉을 하여 해외팬들에게도 극찬을 받았으며 많은 미디어 채널에서는 극 중 오달수 연기 패러디로 인기를 많은 사랑을 받았다. 2013년에는 영화개봉 10주년을 맞이해 HD리마스터링으로 재개봉이 되기도 하였다. 올드보이 한국뿐만 아니라 아시아와 유럽 미국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수상내역으로는 24회 청룡영화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조연상을 시작으로 아시아 태평양 영화제 감동상, 남우주연상과 15회 스톡홀름영화제 관객상 그리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칸영화제에서 심사위원대상을 받기도 하였다. 영화 주연으로는 오대수역으로 배우 최민식이 연기했으며 이우진역으로는 배우 유지태, 그리고 마도역으로는 배우 강혜정이 연기하였다. 영화의 흥행으로 주연, 조연으로 출연한 배우들은 세계적으로 알려졌으며 지금까지도 좋은 연기를 활동을 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뛰어난 작품성을 인정받으며 할리우드에서도 리메이크하여 개봉되기도 하였다.
복수
복수의 시작은 집에 돌아가는 길에서 시작된다. 지인들과의 술자리에서 오대수는 즐겁게 떠들고 먹고 싶은 만큼 술도 마음것 먹으며 오늘만 대충 수습하며 살자라는 생각으로 삶을 살아간다. 비가 오던 늦은 밤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비를 피하기 위해 우산을 들고 있다가 갑자기 오대수는 알 수 없는 이들에게 납치를 당한다. 깨어보니 8평의 작은방이었고 하루 세 번의 밥시간 때는 군만두가 배급이 되었고 방에서 할 수 있는 건 텔레비전을 보는 게 전부인 인생이 되었다. 오대수는 벽에 날짜를 적으며 하루하루 보내다 우연히 텔레비전에서 나오는 뉴스에 아내가 살해된 소직을 접하게 된다. 아내의 살인한 살인범으로 남편 오대수가 지목되었다. 정신적인 충격으로 오대수는 방 안에서 자해를 하며 자살을 시도한다. 그러나 의식을 잃은 오대수 방으로 감금 관리자들이 들어와 치료를 실시해 다시 살아난다. 오대수는 죽는 것도 마음대로 못한다는 사실을 알고 복수를 위해 체력단련을 하며 자신을 납치하고 감금까지 실시할만한 사람들을 하나하나 기록하기 시작한다. 벽을 치고 쉐도우 복싱을 하며 탈출을 시도하던 어느 날 잠에서 깨어보니 15년 전 납치 당했던 장소에서 풀려나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길을 걷다 우연히 들어가게 된 일식집에서 식사를 하다 정신을 잃어버린 오대수는 일식 요리사 보조 미도 집으로 가게 된다. 미도는 오대수의 감금방에서의 기록을 보고 연민을 느끼며 두 사람은 사랑의 감정을 키워 나가게 된다. 오대수는 감금방에서 질리도록 먹었던 군만두를 만들어낸 중국집을 찾기 위해 미도와 함께 동행한다. 군만두에서 나온 청룡이라는 글씨 하나로 중국집을 찾고 중국집 배달부를 미행해 자신이 그토록 찾던 감금시설을 찾게 되었다.
시작과 끝
시작과 끝이 좋은 영화는 관객들이 판단한다. 영화 올드보이는 처음 개봉당시 스토리가 상당히 충격적이였다. 복수의 발단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오대수와 이우진 그리고 마도의 앞날은 어떻게 될지는 영화는 120분이라는 시간 동안 관객들에게 계속되는 긴장감을 선사한다. 오대수는 자신을 15년 동안 감금한 자를 찾고 그 이유를 알기 위해 자신이 갇혀 있던 곳을 찾아왔다. 주먹 하나로 시설감옥을 지키고 있던 사람들은 쓰러트리고 감금시설 관리자 철웅에게 정보가 담긴 테이프를 얻게 된다. 테이프를 재생하자 15년간 감금해 달라는 범인의 음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오대수는 친구 주환에게 사실을 알리고 같이 범인을 추척하다보니 범인의 닉네임은 에버그린이며 미도의 아파트 건너편에 살고 있었다. 그가 사는 집을 방문한 오대수는 그를 발견하고는 죽일 듯이 달려들어 목을 졸랐다. 범인은 자신을 죽이면 감금한 이유를 알 수 없고 5일 안에 이유를 알아내면 스스로 죽어 주겠다는 말을 남기며 떠난다. 오대수에게 화가 나있던 철웅은 미도를 인질로 붙잡고 오대수에게 복수를 하려다 에버그린의 전화에 복수는 실패하고 만다. 오대수와 미도는 모텔에서 휴식을 취하다 서로에 대한 연민으로 인하여 관계를 갖는다. 잠시 후 모텔방에 수면가스가 뿌려지고 에버그린의 선물 하나가 테이블에 놓여 있었다. 오대수는 고등학교시절 자신이 말한 이야기로 인하여 사건이 일어난 사실을 알고 이우진을 찾아간다. 이우진은 오대수에 진실을 이야기하며 자신이 미도와 오대수에게 최면을 걸어 서로에게 호감을 느끼게 하고 관계를 갖게 하도록 연출하였고 미도는 오대수의 딸이라는 것을 알려주었다. 이우진은 오대수에게 복수를 하기 위해 모든 일을 준비한 것이었다. 복수의 시작과 끝을 마무리하며 이우진은 자살을 하고 오대수와 미도만 남게 된다. 영화 올드보이는 지금까지도 작품성과 뛰어난 스토리라인으로 처음 보았을 때는 충격을 선사하며 다시 보았을 때는 감탄을 선사한 최고의 영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