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구상의 모든 역사를 뒤엎을 가공할 진실을 목격한다. 2085년 인간이 외계인의 유전자 조작을 통해 탄생한 생명체라는 증거들이 하나둘씩 발견되면서 인류의 기원을 찾기 위해 탐사대가 만들어진다. 긴 여행을 떠나기 위해 우주선 프로메테우스호를 타고 외계 행성에 도착한 탐사대원들은 미지의 생명체와 만나게 되고 이는 곧 인류 전체를 위협하는 엄청난 공포가 된다.

 

프로메테우스

영화 프로메테우스는 리들리 스콧의 영화로 에이리언 시리즈의 기원을 다루는 프리퀼에 상징하는 작품으로 만들어졌다. 에이리언 작품 시리즈는 팬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은 작품이며 프로메테우스는 내적으로 시간상 가장 첫 번째 에이리언 탄생을 이야기한다. 영화 제목은 인간을 창조한 외계의 조물주를 찾아가는 내용으로 미루어 보아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인간을 창조하고 신들의 불을 훔쳐 이를 인간에게 선사한 티탄 신 프로메테우스를 상징하는 메타포인 것으로 보이며 영화에 등장하는 우주선의 이름도 이와 같은 맥락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확한 제목의 모티브는 우리에게는 프랑켄슈타인으로 알려져 있다. 작품에서 지속적으로 강조되는 창조자와 피조물의 관계를 생각하면 현대 프로메테우스가 더 정확한 표현이며 영화는 역대 에이리언 시리즈 중 유일하게 제목에 에이리언을 붙이지 않은 작품이다. 본래 영화는 에이리언 시리즈의 리부트로 만들 예정이었으나 제작이 시작될 시기에 에이리언의 프리퀼 작품으로 변경되었다. 에이리언의 세계관을 공유하며 30여 년 전의 과거를 다루지만 감독과 영화사간의 마찰 및 제작 도중에 추가된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로 인해 적접적인 관련성이 없는 오리지널 작품으로 방향을 돌렸다. 감독은 에이리언의 팬이라면 영화 후반에 나오는 연결점들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고 실제로 팬들은 작품의 세세한 부분에서 많은 연관성을 찾아냈다. 그리고 영화 평가 적인 부분에서는 프로메테우스가 관객들에게 상당히 모호한 영화라는 점이 있는 영화다. 극 중 인물들이 행동이나 대사에 대해 이유를 설명해주지 않으며 그 이유에 대해 추측 내지는 상상을 해야만 하는 장면도 있어 이러한 점에 대해서는 관객들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도 있다. 그러나 영화는 독립된 작품이라고 간주하기에는 에이리언이라는 영화를 기대하는 팬들은 낮은 평을 내리는 경우도 있다. 또한 SF를 즐기는 관객들이 아니라면 이 영화는 광장히 생소한 영화가 될 수도 있다.

 

에이리언

에이리언은 1979년 첫번째 작품이 개봉하였다. 한 치 앞도 알 수 없는 우주공간에서 그리고 밀폐된 우주선에 등장한 미지의 생명체 에이리언이라는 존재를 팬들에게는 개봉 당시 상상을 자극하는 작품으로 흥행에 성공하였다. 강력한 공격에도 죽지 않고 강철강은 피부와 살아있는 사람의 몸속에 알을 낳는다는 에일리언의 초기 설정은 관객들에게는 SF스릴러를 넘어 공포영화 그 자체였다. 에이리언 덕분에 우주영화 속 등장하는 외계인들의 계보가 시작되었으며 지금의 많은 SF영화의 시작점에 되었다고 한다. 영화 프로메테우스는 고고학자 연인인 엘리자베스 쇼와 찰리 할로웨이는 고대 문명들이 공통적으로 위치를 가리키고 있었던 별자리의 단서를 통해 인류를 창조한 엔지니어들의 위치를 알아내게 되고 웨이랜드라는 대기업의 회장이 두 과학자들의 이야기 듣고 탐사대를 인원을 모집해 우주 탐사를 시작하게 된다. 프로마테우스호에는 인간이 만든 또 하나의 창조물 인조인간 데이빗이 타고 있었다. 데이빗은 인조인간으로 나이가들지 않으며 인간처럼 염색을 하며 영화를 시청하면서 인간의 꿈을 탐험하기도 좋아한다. 그는 인간이 아님에도 인간이고 싶어 하고 행동 하나하나가 완벽한 인간이 되기 위한 인조인간이었다. 평생을 살 수 있는 데이빗은 2년이라는 긴 향해 끝에 233 행성에 도착하자 대원들을 깨우기 시작한다.

 

탄생

탄생의 기원을 알기 위해 그들은 행성에 도착하자 눈앞에 보이는 자연적으로 절대로 만들 수 없는 인공 조형물로 이동한다. 쇼박사와 찰리 박사와 팀원들은 인공 조형물 안을 조사하기 시작한다. 건축물 안쪽은 인간이 호흡할 수 잇는 산소가 있었으며 엔지니어로 추정되는 마리가 발견한다. 인간의 호기심이 프로그램된 인조인간 데이빗은 그곳에서 아무도 몰래 샘플을 채집한다. 데이빗은 샘플을 팀원에게 몰래 먹인 후 우죽선의 사람들은 알 수 없는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감영 증세를 보이게 되고 사랑을 나눈 할로웨이 박사와 쇼박사는 하루가 채 되기도 전에 무엇가를 임신하게 된다. 불임이었던 쇼는 태아가 아닌 다른 무언가임을 직감하고 자가수술을 통해 촉수가 여러 개 달린 외계생명체를 적출하게 된다. 외계생명체를 피해 도망치던 숀은 피터 웨이랜드를 만나게 된다. 피터 웨이랜드는 비밀리에 우주선에 승선하고 있었으며 얼마 남지 않는 자신의 생명을 창조자를 만나 생명연장을 부탁하기 위해 데이빗을 그리고 쇼와 함께 창조주로 생각하고 있는 엔지니어를 만나라 가지만 엔지니어는 피터를 죽이고 데이빗의 목을 뽑아버린 후 우주선에 위험물을 싣고 지구로 향하려고 한다. 프로메테우스호의 다른 대원들이 이를 막기 위해 본인들의 함선으로 지구를 향하는 우주선에 돌진하여 자폭하는 방법으로 지구행을 저지한다. 혼자 생존하게 된 쇼는 엔지니어들이 왜 인류를 멸망시키려 하는지 알아내기 위해 엔지니어의 다른 우주선을 가동해 지구가 아닌 엔지니어가 살고 있는 지역으로 이동하게 된다. 

 

반응형